본문 바로가기

음악

왜 인디 신의 모든 여성 뮤지션들은 홍대 여신이 되어야 하는가

2018년 2월, 제 15회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음반 부문, 최우수 포크 음반 부문, 그리고 최우수 포크 노래 부문까지 수상해 3관왕을 차지한 뮤지션이 있다.

강태구’는 첫 정규 앨범 [blue]로 한국대중음악상을 수상하면서 주목을 받았지만 시상식이 열린 지 이틀째에

과거 강태구의 연인이 강태구로부터 데이트폭력을 당했다는 사실을 공론화했다.

한국대중 음악상 선정위원회는 이에 대해 ‘현재 대중음악계 내에 존재하는 여성혐오, 성소수자 혐오 및 폭력 문제에 대해

분명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고 밝히는 입장문을 공개했다.

러나 위원회 측은 결국 강태구의 수상을 취소하지 않았고, 강태구는 여전히 제 15회 한국대중음악상 수상자로 남았다.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은 주류와 비주류를 구분짓지 않고 멜론뮤직어워드, 골든디스크와 같은 화려한 시상식에서는 볼 수 없는 뮤지션들이 평론가들의 심사 결과로 수상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자리다. 따라서 무게감이 있는 시상식인데다가 주류와 비주류를 구분짓지 않는다고 이야기했으나 다수의 수상 앨범 및 아티스트가 해당되는 범주가 인디 음악이므로 비주류 아티스트들의 메시지와 그들의 음악성을 편견없이 평가하는 유일한 음악 시상식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소수자 인권이나 여성 혐오에 대한 문제를 의식했을 것이고, 2018 년 2월은 이미 여성 혐오라는 이슈에 대해 꽤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을 때이므로 시상식 측도 문제 의식을 갖고 있다는 점을 신속하게 밝혔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를 인지하고 있다는 시상식에서조차 적극적으로 수상 취소와 같은 행동을 이어나가지 못한 상황은 음악산업 구조 내에서의 성적 불평등이 만연한 구조를 드러내는 또 하나의 사건으로 여겨진다.

 

 

  2018년 6월을 기준으로 아이돌 멤버의 여성 혐오적 발언이나 가사, 그리고 유명 연예인의 성범죄는 뉴스에만 나와준다면 쉽게 수면 위로 올릴 수 있는 문제가 되었지만 사실상 유명세 가 덜한 인디 음악계에 존재하는 성적 불평등 구조와 여성 혐오 문제들은 여전히 공론화 시키기가 어렵고, 공론화를 시다 해도 그 이슈가 여러 사람으로부터 지속적인 관심을 기에는 무리가 있다. 론 인디 신이 아어도 직업 에 ‘여성’이라는 수식어를 이는 더 의식의 부재는 전반적으로 모든 분야에 려있다. 그러나 따로 예시를 들지 않아도 성이 ‘남성’인 뮤지션들을 남성 뮤지션이라고 부지 않는데  성이 ‘여성’인 뮤지션들의 수식어는 언제나 ‘여성’이 ‘여성’ 라이터라는 사실이 강조되는지에 대해 한 이라도 의구심을 다면 독립 음악 산업 구조 속에서 소비되는 여성의 이미지가 여성 뮤지션들을 어게 평가해는지 쉽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디 신의 부 더 의식은  문제가 되지 않았  인디 신에서 아남은 여성 뮤지션들은 자신들을  편견과 우면서 음악을 해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에서 인디 신에서 동하는 여성 뮤지션들은 어 시선을 받아  존재들로 해되어는지 살펴 필요가 있다.

 

  뒤늦게 2000년대부터  기 시한 인디 음악계의 여성 뮤지션들에 대해 ‘예 현들과 ‘아’의 기준 속에서 재하고 이들의 모습을 규제화한 적인 어가 로 ‘대 여신’이다.1)대 여신’은 인디 음악 신 또는 대를 중심으로 동하는 여성 뮤지션들을 부르는 명이자 여성 뮤지션들을 대상화하는 이다. ‘대 여성 라이터’라는  여서 ‘대 여’으로 부다 그 현이 변형되었다는 이야기도 들려오지만 ‘대 여신’이 10 년이 는 시 안 독립 음악 신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하는 여성 뮤지션들을 가로  것은 사실이다. 또한, ‘대 여신’이라는 어는 최 용 빈도가 면서 사어가 되어가고 있지만 ‘대 여신’이라는 은 여성 뮤지션을 모로 먼저 평가하도 만든 동시에 ‘청순 을 동반한 진부한 어 음악의 동의어2)로서 여성 뮤지션이 어우를 수 있는 음악 장르 긴 머리로 기 고 노래하는 어 음악 한 가지로 제한해버다.

 

가수 요조. 사진 출처: 여성신문

 

  여성 혐오가 화  수 없었 시기부터 ‘대 여신’이라는 범주에 여있 뮤지션들은 인디 신에서 동하면서 스스로 ‘대 여신’으로부터 어나기 위해 부히 노력했고 대적인 ‘대 여신’이라고 불렸던 조’와 ‘오지은’, ‘한정’은 노력의 결과를 음악과 자신들의   식으로 여주고자 했다.  조와 오지은은 직적으로 자신들이 스트을 고하는 동시에 ‘대 여신’이라는 어가 주는 불편과 혐오감에 대해 직 이야기한  있다. 조는 데뷔 후 10 년 그 수식어로 자유지 못했고 모로 많은 평가를 들어다고 고했다.3) 대 여신’이라는 이틀은 뮤지션으로서 조의 정성을 평가하는 유일한 식이 되었고 그에게는 그 명에 대해 불쾌할 권리조차 주어지지 않았다. ‘여신’이라는 명은 다한 여성 뮤지션의 모습을 하나로 압축했으, ‘여신’은 뮤지션에게 모와 실력이라는 이중 적인 대와 진부 정도로 고전적인 편견이 내포되어있는 현이었다. 10 년 대 여신’ 이라는 을 들어 정 또한 대상화되는 과정에서 예는 아었다.4) 대 여신’ 이에 도 ‘마녀’로 불렸던 오지은은 여신 또는 마녀 프레임이 한국 사회가 여성 창작자를 창작자 고유의 인으로서 주지 않고 여성 창작자의 개성을 인정해주지 않는 의미라고 주장했다.5) 심지어 그는 ‘마녀라고 하시더 음악이 그렇지 않다’는   많이 들었다고 했는데, 이는 남성 뮤지션들에게는 한정 수식어가 아 아티스트적인 면모에 중하면서 여성의 목소리에 담긴 진심에는 를 기이지 않는 기어진 사회  수 있는 대목이다.

 

  물론 ‘대 여신’이라는 수식어를  동하지 않은 뮤지션들도 남성과 같은 아티스트로 존중받지 못하고 여성 뮤지션에 대한 편견과 오해로 가한 상황 속에서 음악을 만들어야 하는 현실에 대해 이야기했다. 2014년 10 년차 였던 ‘스러’는 음악적으로 성장해도 관적인 평가다 ‘여자 ’, ‘여자들이 제’와 같은 칭찬을 들었고, 가진 것에 비해 어린아이 취을 받는 것을 느꼈다고 밝혔다.6) 가하면 10년차 가수 제야(Zeya)는 하고 은 노래를 하기 위해서는 ‘여자가 가수를 하려면 어게 해야 한다’와 같은 일상적 편견과 늘 싸워야했다고  그 어 편견도 존재하지 않는 음악 환경 아 스웨덴으로 떠났다.7) 쏜애플 밴드의 보컬 윤성현이 오지은의 음악이 여성 뮤지션 고는 괜찮다는 식의 발언을 하 여성 뮤지션들의 음악을 ‘자궁 냄새 나는 음악’으로  사건8)도 인디 신에서의 여성 혐오에 대해 하기도 전에 이미 아주 오래전부터 여성 뮤지션들을 하하는 시선이 존재한다는 것을 려주고 있다. 다수의 여성 라이터가   국의 가수 ‘ 일리 래’조차 ‘여성 아티스트가 노래를 만들고 을 부를 때면 당연히 남자의 도을 받는 다는 인식이 저변 려 있’으며 코 일리 래가 음 등 사 어의 기술적인 부 분까지 세세히 고 있는 점에 대해 남자들이  놀랐다고 밝혔다.9)

가수 오지은. 사진 출처: 해피로봇

 

  그렇다면 우리가 인디 신에서 주목해야하는 여성 뮤지션의 모습이 어 모습인지에 대한 해은 인디 신이 구하는 가에 있다. 인디 음악은 주류의 /통 방식으로부터 독립적이면서 음악적으로 주류 장에 해당하는 장로부터 독립된 음악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  가지 의미가 모 하기 위해서 인디 뮤지션은 스스로 업하고 자신의 개성과 의력을 작품 다. 인디 신에서 동하는 가수들은 모 아티스트로서 자신의 을 만 들어내, 이규탁 교수는 아티스트가 스스로 구하는 것은 음악  적인 이미지 또한 포함된다고 했다.10) 그만 인디 신에서는 자유와 독립, 주성이 폭 허용된다고 볼 수 있는데 남성들은 이러한 가들을 방패 삼아 가사에서부터 여성혐오적 어들을 아내는11) 반면 정한 모습에 갇혀버린 여성들이 행여나 인디 신에서 강한 독립성을 표출하면 ‘ 여자’라는 또 다른 프레임 갇혀 평가되었다.

 

  한편, 여성 뮤지션들은 준히 ‘뮤지션’으로서의 주성을 기 위해 다 방안을 모 다. 처럼 노래 속 가사를 해 여성이 는 여성혐오를 는가 하면12) 여성 뮤지션리 연대를 모하기도 한다. ‘선우정아’는 여자 뮤지션이 포지션이 갖고 있는 음악적 이미지적 한계를 지적하  연주자 , 렛츠, 강이 등 또래 여자 뮤지션과  ‘대포도주장미연회’라는 동을 한다고 밝혔다.13)로 여성 뮤지션으로서의 감을 나 갖는 연대하는 모이다. 전히 한 인으로서, 드러로서 공연하고 다고 이야기 한 드러 년 11월 음 열린 ‘제 1회  X 뮤직 스티’에 여했다고 밝혔다.14)  X 뮤직 스티은 성폭력, 시선강, 몰카 걱정 없이 여성들이 음악을 즐길 수 있도 된 페스티로 오지은, 슬릭과 같은 스트 뮤지션의 여가 보였다.

보라X뮤직페스티벌 포스터.

 

  인디 신 내에서 발하는 여성 혐오 문제에 대한 인지 자 준히 고 있지만 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2000년대 반 여성 뮤지션의 모습이 드러진 지 20 년이 다 되어가는 시점에서 하를 으로 한 여성 뮤지션들을 한 시선 또한 쉽게 기는 어려 것이다. 무다 이러한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나가는 방법이 여성 뮤지션의 연대와 이를 지지하는 리스들의 노력이라는 점이 안타다. 결국 인디 신에서의 여성 혐오에 대한 을 지는 이들이 여성 혐오의 해자인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다 산업 구조에서 그렇 인디 신에서도 인디  는 모 남성이고 동하는 여성 뮤지션의 수 자도 적기 때문에 인디 신에서 발하는 문제나 여성 뮤지션들을 한 문제적 시선을 으로 내야 한다. 문제를 제기하는 것만으로는 문제 해결을 장담할 수 없지만 적어도 리스로서  수 있는 일은 지까지도 오  적인 모습으로 성장해 여성 뮤지션들의 모습을 라볼 때, 그 동 인디 신에서 동하는 여성 뮤지션에 던 프레임 어내고 ‘대 여신’ 또는 ‘여 성’ 없이도 이들이 뮤지션으로서 독립적으로 자신만의 음악적 을 만들기 위해 업에 하고 자신만이  수 있는 이야기를 음악적으로 현한 그 모습 자를 편견 없이 들여다는 일이다.

 


 

1) ‘구속되지 않고 려지지 않는 여성 뮤지션’ http://poclanos.com/2018/01/08/woman_musician/ 

2)  현은 뮤지션 야광토끼의 앨범에 대해 ‘여신’이라는 수식어 없이 뮤지션의 앨범을 평하기 위해 사되었지만 ‘대 여신’이라는 현이 여성의 음악을 하나의 장로 제한하는 것이  드러나는 현이라고 판단해 이 에 인다. http://www.doindie.co.kr/en/bands/neon-bunny 

3) 페니즘으로 언어 되은 가수  대 여신’이  한 명인지 죠”
http://www.womennews.co.kr/news/view.asp?num=128865

4) [이지]335th. 편견을 고 선 리 뮤지션, 한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7369930&memberNo=6659143 

5) [기어진 극장] ‘대 여신’은 혐오다 http://www.womennews.co.kr/news/128852

6) “여자고 제이라고? 록음악만 고 자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1999221

7) “‘여성’편견 없이 내 노래만  수 있으 죠”
http://v.media.daum.net/v/20180317050104026?f=p

8) 오지은, 쏜애플 윤성현 ‘자’ 혐오발언에 일.. ‘사과문 
https://www.huffingtonpost.kr/2016/03/24/story_n_9536718.html

9) 코 일리 래 여성 뮤지션에 대한 편견과 오해 있다http://news.joins.com/article/21503646

1
0) 아이유는 정 아티스트을까? http://ppss.kr/archives/60379

11) 인디 음악계는  여성을 존중하지 않나 http://m.ize.co.kr/view.html?no=2016041011397247167 12) 우리에겐 루시라는 구가 있어. 한 스무 . 그  . 그의 입술은 최고비와도 같아. 그의 미소는 당신의 음을 사로을 거예. 하지만 그는 당신의 
. 그는 당신의 이비가 아. 그는 그, 시예. (조- ‘시’ 가사 ) 

13) 를 건네며 작된 선우정아의 도전
http://www.msbsound.com/%EA%B5%AC%EC%95%A0%EB%A5%BC-%EA%B1%B4%EB%84%A4%EB%A9%B0%EC%8B%9C%EC%9E%91%EB%90%9C-%EC%84%A0%EC%9A%B0%EC%A0%95%E C%95%84%EC%9D%98-%EB%8F%84%EC%A0%84/

14) 놀죠? 네, 여자도 드  https://univ20.com/78396

2018.06. by @siwanderlust__